방송통신위원회가 31일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KBS에 재난정보를 24시간 신속·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지상파다채널방송(MMS)을 통한 ‘재난전문채널’을 신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재난방송 종합정보센터를 구축해 모든 방송사가 심층적인 재난방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재난방송 강화 종합계획’을 이날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종합계획에서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KBS의 재난전문채널이다. MMS는 디지털영상 압축기술을 활용해 기존 1개 지상파채널에 제공하던 주파수 대역을 쪼개 2개 이상 채널을 송출하는 방송 서비스로, 유료방송가입가구는 시청할 수 없고 지상파 직접수신가구만 시청 가능하다. 방통위는 당장 많은 시청자를 확보할 순 없지만 ‘재난전문채널’ 출범 자체로 재난방송에 적지 않은 변화가 나타날 것이란 기대감을 갖고 있다. 

▲KBS.
▲KBS.

예컨대 중요 재난정보는 지금처럼 KBS1TV에서 담당하는 가운데 새로 출범할 재난전문채널에서 재난 콘텐츠와 관련한 제작역량을 쌓고, 이후 재난이 발생했을 때 해당 채널의 수준 높은 콘텐츠를 1TV에서 즉각 활용하는 방식이 가능하다. 추후에는 PP채널로 진입해 IPTV에 편성하는 식으로 접근성을 높이는 식의 방향도 가능하다. 방통위로서는 재난방송이 무료보편서비스이기 때문에 아무리 지상파 직접수신가구가 적어도 유료방송가입가구만 볼 수 있는 PP채널로 우선 진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통위는 KBS의 재난전문채널 신설과 관련, “기존 채널 정규 편성과 별도로 수시로 발생하는 재난 관련 정보, 기상 정보·감염병 정보 등을 심층 분석해 24시간 신속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KBS가 정부·공공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다른 방송사와 재난방송을 협력하도록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 밝혔다. 

방통위는 현 재난방송 개선 방향으로 △재난방송 접근성 제고 및 전달체계 강화 △재난정보의 신뢰성 제고 및 검증체계 구축 △재난방송 평가체계 개선 및 지원확대 △재난방송 관리체계 개선을 꼽았다. 

▲
▲방송통신위원회 재난방송종합정보센터 모형도. ⓒ방통위

방통위는 이 같은 개선을 위해 “생생한 재난정보 전달을 위해 방송사의 취재인력이 닿지 않는 전국 곳곳에 이장·통장·방송사 교통 통신원 등으로 구성된 1만 명 규모의 ‘시민안전통신원’을 선정해 재난 현장 영상 촬영, 재난 관련 콘텐츠 재제작·공유 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시청각 장애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TV보급을 추진하고, KBS에만 부여되었던 수어 재난방송 의무를 다른 지상파방송, 종합편성채널 및 보도전문채널에도 부여할 것”이라 밝혔다.  

이밖에도 재난방송을 24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재난방송 종합상황실’을 구축해 재난방송 컨트롤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며 ‘재난방송실시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가칭) 제정을 통해 방송통신발전법, 재난안전관리법, 기상법, 지진관측법 등에 있는 재난방송 주요 법체계를 정비하겠다고 예고했다. 이밖에도 “동네 단위의 지역밀착형 재난방송을 위해 공동체라디오 신규사업자 추가 허가를 추진하고 재난방송 의무사업자로 지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7곳에서 27곳으로 늘어난 공동체라디오를 향후 50곳 이상까지 허가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