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봄꽃 지기 전에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며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공약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다시 밝혔다. 서울 종로구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별관 외교부청사와 용산구 용산동 국방부 청사를 두고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대한 이슈가 계속되고 있다. 

윤 당선인에게 언론은 애초 공약이 아니었으며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국방부 이전’에 대해 “서두르지 마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등이 사설로 같은 목소리를 냈다. 대표적 보수언론들도 윤 당선인의 초기 행보에 우려를 보이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조선일보는 이러한 서두름에 대해 이명박 정권 초기 대규모 시위를 불러온 현상을 언급하며 “에너지 손실이 막대했다”고 사설을 썼다. 

▲19일 주요 종합 일간지 1면 모음.
▲19일 주요 종합 일간지 1면 모음.

조선 “이명박, 서두르다 시위 불러” 중앙일보 “서두르다 실수”

세계일보는 2면 기사에서 “인수위 내부에서는 국방부 청사에 더 관심을 갖고 있다”며 “다만 대통령 경호와 보안을 위해 고도 제한 등이 적용되고 경비 부대를 위한 설비와 시설도 들여야 하는 만큼 비용 문제가 발생한다. 당장 이전 기간 중 안보 문제가 발생한다는 우려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집권초 성과 조바심이 촉발했던 ‘광우병 파동’ 기억해야”라는 사설에서 윤 당선인이 인수위 현판식을 갖고 회의를 주재한 것이 “당선이 확정된지 8일 만”이라며 “박근혜 정부 때인 직전 인수위 구성에 소요됐던 16일을 절반이나 단축했다”고 전했다. 

▲19일 조선일보 사설.
▲19일 조선일보 사설.

그러면서 이 사설은 “윤 당선인이 선호한다는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한다면 국방부 근무 인원과 시설이 정상가동할 수 있는 다른 장소를 물색해야 한다. 그에따라 그 장소에 있던 인원 역시 새로운 거처를 찾는 작업이 연쇄적으로 일어나야 한다”며 “윤 당선인이 취임 첫날부터 새로운 집무실에서 근무하겠다고 일방적으로 선언한다고 될일이 아닌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사설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권 출범과 함께 미국과의 쇠고기 협상을 타결 지으려고 서두르다 광우병 촛불 시위를 불렀던 사례를 잊지말아야 한다”며 “당시 좌파들의 선동은 사실무근으로 뒤늦게 판명됐지만 이명박 정부의 집권 첫해 국정 에너지 손실은 주워담을 수 없는 일이 돼버렸다”고 지적했다.

▲19일 중앙일보 사설.
▲19일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 역시 윤석열 당선인의 속도전을 경계하는 사설을 냈다. 중앙일보 이날 사설 “대통령 집무실 이전, 집권 첫날 아니어도 된다”에서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이 단지 대통령이 일하는 공간이 아닌, 국가의 상징적 장소이자 국가 안보의 중요 거점이란 걸 명심행 한다”며 “후임 대통령도 일할 공간이란 점도 염두에 둬야한다. 주위만 아니라 보다 넓은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앙일보는 “봄꽃이 지기 전에는 국민 여러분께 청와대를 돌려드리겠다”는 시기를 못박은 발언에 대해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이 사설에서 “광화문은 어느정도 공감대가 있지만 국방부 청사는 그런 과정이 없었다”며 “서두르다 실수하는 것보다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실수를 안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썼다.

▲19일 한겨레 사설.
▲19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 역시 이날 사설 “윤 당선자, 청와대 이전 졸속으로 밀어붙일 일 아니다”를 썼다. 한겨레 사설은 “충분히 검토했다던 경호와 시민 불편 등을 이유로 정부서울청사 본관 이전안을 며칠 만에 백지화했다”며 “그래놓고는 아무런 사전검토나 예고도 없었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방안을 지난 주말게 별안간 들고나왔다”며 정권 이양기 안보 공백 등을 우려했다.

문 대통령, 윤 당선인에 “만나자”…교착 빠진 실무에 직접 나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향해 “빠른 시일 내에 격의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를 갖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며 “무슨 조율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청와대의 문은 늘 열려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참모들에게 윤 당선인 측의 공약이나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한 개별적 의사표현을 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19일 동아일보 5면.
▲19일 동아일보 5면.

동아일보는 5면 정치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조건없이 만나자는 메시지를 보낸 건 실무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물꼬를 트기 위해 직접 나선 것”이라며 “이철희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16일 회동 불발 이후 물밑에서 협상을 이어가고 있지만 가시적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전달했다.

동아일보는 “특히 감사위원, 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등 정부 주요직 및 공공기관장 인사에 대한 의견차는 이날까지 여전”했다며 한국은행 총재 자리를 두고도 입장이 정리되지않은 것으로 봤다.

▲19일 국민일보 사설.
▲19일 국민일보 사설.

국민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하루빨리 회동해야 한다며 “1987년 직선제 이후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 간 만남이 가장 늦게 이뤄지게 된다”며 “역대 최소 표차로 정권교체가 이뤄지면서 아무리 신구 권력 간 갈등이 첨예하게 맞선다고 해도 국익과 국민을 생각하면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국민일보는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윤 당선인을 향해 먼저 손을 내민 것은 다행”이라며 “신구 권력 간 서로 다소 불편한 갈등이 표출되더라도 자중하고 빠른 회동 성사에 나서여 한다”고 썼다.

▲19일 동아일보 사설.
▲19일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 역시 사설에서 “둘이 일단 만나서 덕담을 나누는 모습 자체가 대선을 거치며 양쪽으로 갈라진 국민 마음을 어루만지는 길”이라며 “또 만날 수 있으니 딱 한번으로 끝낼 일도 아니다”라고 썼다.

거리두기 8인으로 완화, 전문가들 “정점 분명치않아 위험”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사적 모임 제한 인원에 한해 소폭 완화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21일부터 거리두기에 따른 사적모임 제한을 6인에서 8인으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중대본 측은 “정점이 분명해져 감소세로 전환되고 의료대응력이 감내 가능하다 평가하기 전까진 거리두기를 전면 해체하는 건 위험하다”며 “금주 또는 늦어도 다음주 정점이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19일 국민일보 1면.
▲19일 국민일보 1면.

국민일보는 1면 기사에서 이러한 완화 대책에 “의료계도 자영업자도 불만”이라는 제목을 뽑았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교수는 “완화를 하더라도 상황이 심각하니 스스로 조심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일보는 자영업자들이 “찔끔찔끔 완화는 별 의미가 없다”고 한 말을 전달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2면 기사에서 “‘방역 손놓았나’ vs ‘매출 상승 기대’”라며 자영업자 중 한명이 “4명에서 6명으로 제한이 풀렸을 때 매출이 10% 올랐는데 이번에도 그 정도는 오를 것”이라고 기대했다고 전달했다.

▲19일 동아일보 2면.
▲19일 동아일보 2면.

조선일보는 8면 기사에서 “코로나 완전히 종식되는 집단 면역은 어려워”라는 제목으로 오미크론 방역 질의응답을 정리했다. 이 질의응답에서 전문가들은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되는 집단면역이란 건 없다. 확진자가 크게 늘어 많은 이들이 일시에 면역을 갖는 시기가 있을 수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면역력이 떨어져 집단면역이 계속 유지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