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새벽 군사작전을 선언하면서 우크라이나 동부와 남부, 북부 3면에서 일제히 공격을 개시했다. 25일 아침신문들은 1면 머리기사와 주요 지면에 이 소식을 전하고 러시아 침공을 규탄하는 사설을 내놨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오전 5시50분께 TV 연설에서 “나는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내에서 특별 군사작전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군사작전 목표가 “우크라이나를 비무장화하고 주민들에게 범죄를 저지른 이들을 단죄하는 것”이라면서 “우크라이나의 영토를 점령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또 “우리 군사작전에 개입하려 하거나 러시아와 러시아 국민의 위협할 경우 역사에서 경험한 적 없는 결과를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25일 경향신문 2면
▲25일 경향신문 2면
▲25일 아침신문 갈무리
▲25일 아침신문 갈무리

러시아군은 개전 선언 직후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공격을 개시해 군과 민간인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다. 러시아군은 수도 키예프 등 주요 도시 목표물들에 미사일과 포탄 공격을 시작했다. 서울신문은 “‘우크라이나를 점령할 계획은 없다’는 푸틴의 설명과는 달리 북쪽 벨라루스 국경과 남부의 크림반도까지 우크라이나 3면에서 러시아의 공격이 이뤄졌다”고 했다.

신문들은 이날 오전까지 러시아 공격으로 군인 40명 이상과 민간인 10명 정도가 숨졌다고 했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에서는 서부 중심 도시인 리비프로 향하는 차량들이 한꺼번에 밀려들어 행렬이 수십km 이어졌다고 동아일보와 한국일보 등은 전했다.

▲25일 동아일보 2면
▲25일 동아일보 2면
▲25일 조선일보 4면
▲25일 조선일보 4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개전 직후 계엄을 선포하고 전시체제에 들어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반푸틴 연합을 구성하겠다”고 했다. 그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등 서방 정상과 연달아 통화하고 지원 요청했다. 한국일보는 우크라이나가 앞서 18~60세 대상 예비군을 소집하고 민간인이 총기를 소지하고 방위에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법도 통과시켰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세계가 러시아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미국과 동맹 및 파트너들은 단결해서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은 “러시아만이 이 공격이 가져올 죽음과 파괴에 대한 책임이 있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 노력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25일 아침신문들은 1면 머리기사에 이 소식을 올렸다. 경향신문과 국민일보, 동아일보, 세계일보, 중앙일보는 “러시아 군, 침공 9시간 만에 우크라 수도 근접”(경향) 등 현 상황을 요약한 제목을 달았고 서울신문과 한국일보는 “푸틴 ‘핏빛 방아쇠’ 당겼다…러 지상군, 키예프 진입” “푸틴의 포탄, 우크라 새벽 덮치다” 등 빗대는 표현을 썼다.

▲25일 국민일보 1면
▲25일 국민일보 1면

한겨레는 “푸틴, 끝내 전쟁 시작… 혼돈에 빠진 세계”라고 해석을 덧붙였다. 조선일보는 “‘힘 없는 평화’는 국민을 지킬 수 없었다”라며 침공 묘사보다 군 무장 주장에 힘 싣는 듯한 표현을 썼다.

▲25일 조선일보 1면
▲25일 조선일보 1면

신문들은 이어지는 기사에서 러시아 침공 결정의 배경과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의 대응 방향에 대해 다뤘다. 경향신문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을 깔고 앉아 자신의 영토로 못 박으려는 러시아의 굳히기 전략과 러시아를 경제적으로 최대한 고립시켜 고사시키려는 서방의 봉쇄 전략이 맞부딪치게 됐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미국 언론들은 바이든 정부가 러시아에서 가장 큰 은행 2곳을 비롯한 금융기관들을 추가로 제재하고 러시아가 서방의 주요 물품과 기술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수출 통제를 단행할 것이라고 전했다”고 했다.

▲25일 경향신문 2면
▲25일 경향신문 2면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진행위원장은 트위터로 “우리의 생각은 우크라이나 그리고 정당한 이유 없는 공격에 직면해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무고한 여성, 남성, 아이들과 함께 있다”며 “크렘린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는 우크라이나 국사 지원과 동유럽 지역 군사 대비태세도 높이기로 했다. 다만 우크라이나 영토에 집입해 러시아군과 직접 대치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선 그었다.

중앙일보는 “러시아는 미국·독일·프랑스와 정상 외교는 계속 이어갔다. 논의는 항상 평행선을 달렸지만, 항상 외교적 해결의 여지를 남겨뒀다”며 “그 뒤에서 우크라이나의 삼면 국경에서 전력을 강화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러 정상회담 의제 논의를 위한 양국 외무장관 회담을 하루 앞두고 타협의 기대감이 한창 상승하던 지난 21일 푸틴은 우크라이나 동부의 친러 지역 정권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과 루한스크인민공화국을 국가로 승인하고 파병을 발표했다”고 했다.

▲25일 중앙일보 5면
▲25일 중앙일보 5면

한겨레는 푸틴 대통령이 점령 계획은 없다면서도 전역에서 공격하고 국가의 운명을 ‘국민 주민투표로 정할 일’이라고 밝힌 점에 비춰 “푸틴 대통령이 ‘동부 지역 보호’가 아니라 우크라이나 점령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고 했다.

한겨레는 “푸틴 대통령은 미국 등 서방에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포기를 약속하라고 요구해왔다. 지난해 10월부터 이를 위해 국경 지대에 대규모 병력을 배치하고 위기를 고조했지만, 미국 등 서구는 움직이지 않았다. 결국 아예 우크라이나를 접수해 친러 정권으로 교체하려는 야심을 실현하려는 수순으로 비치기도 한다”고 했다.

▲25일 한겨레 2면
▲25일 한겨레 2면

신문들은 사설에서 러시아의 침공을 규탄했다. 한국일보는 “약소국 주권을 짓밟고 무고한 인명을 살상하는 러시아 행위는 국제법 위반을 떠나 어떤 이유로든 용납될 수 없다. 북대서양조약기구의 동진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러시아 주장 역시 정당한 침공 이유가 될 수 없다”며 “정부가 신중론에서 벗어나 러시아 침공을 규탄하고, 수출 통제 등 국제 제재에 동참키로 한 것은 적절하다”고 했다.

▲25일 한국일보 사설
▲25일 한국일보 사설

한겨레는 “미국과 유럽이 러시아의 안보 우려를 무시하고 나토를 과도하게 확대해온 문제도 자리잡고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강대국의 일방적 입장에서 우크라이나를 희생양 삼아 무력으로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푸틴의 도발은 정당화될 수 없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먼 남의 나라 일이라고만 할 수 없다”며 “중국·러시아는 언제든 힘으로 자신의 이익을 관철하는 나라다. 우리는 그런 나라들의 지원을 받고 있는 북한으로부터 핵 위협을 당하고 있다”고 했다.

사망자 ‘계단 상승’에 검사·이송체계 지적

오미크론 유행 4주차에 코로나19 사망자도 계단형 상승 추세를 보인다. 고위험군에 들지 않는 소아와 취약계층인 노인·장애인 환자들이 잇따라 숨지면서 아침신문들은 오미크론 검사와 응급이송 등 의료대응 체계 문제를 지적하는 기사를 내놨다.

경북 예천에서 코로나 확진으로 재택치료 받던 만 5세 여아가 가슴 통증을 호소하다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22일 숨졌다. 같은 날 수원에선 생후 4개월 영아가 재택치료를 받다가 ‘숨 쉬지 않는다’는 신고를 받고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숨졌다. 지난 22일 오전에는 서울 강동구에서 50대 시각장애인 활동가 A씨가 PCR 검사를 받으러 가던 길에 쓰러져 숨졌고, 사후 코로나 양성 판정을 받았다.

▲25일 국민일보 1면
▲25일 국민일보 1면

국민일보는 “지난해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조치 이전까지 국내에서 한 명도 보고되지 않았던 만 0~9세 사망자는 이후 넉 달 새 5명으로 늘었다”며 “이유로는 급증한 확진자 규모가 첫 손에 꼽힌다”고 했다. 국민일보는 “지난해 11월 30일까지 누적된 국내 확진자는 44만여명이었다. 이후 4개월 동안 200만명 넘는 확진자가 추가됐다. 이 기간 전체 신규 확진에서 미성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4분의 1 안팎을 꾸준히 오갔다”고 했다.

신문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11세 이하 소아는 백신 접종이 이뤄지지 않아 오미크론 저항력이 약하고 감염자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25일 경향신문 1면
▲25일 경향신문 1면

경향신문은 “보건소 업무량이 늘면서 확진 통보가 늦고, 재택치료 환자 분류도 지체되고 있다. 환자에 따라서는 병원 입원이나 집중관리를 받을 시점이 늦춰지고,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며 “방대본에 따르면 지난 21일 하루에만 PCR(유전자증폭) 검사가 83만건이나 이뤄져, 현 당국의 검사 역량 최다치(85만건)에 근접했다. 검사 접근성이 떨어지는 취약계층은 방역 관리망 밖으로 더 밀려날 수밖에 없다”고 했다.

▲25일 한국일보 1면
▲25일 한국일보 1면

한국일보는 “(사망자가) 이달 1일 15명에서 7일 36명, 10일 49명, 14일 61명, 18일 71명, 22일 99명으로 ‘계단식’ 상승 형태를 띠며 3주 만에 6.6배나 늘었다”며 “실제로 델타 변이가 우세종이던 지난해 12월 중환자실 병상 대란 당시 하루 최대 사망자는 109명”이라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재택치료 환자 중 응급 상황 대처가 안 된다는 지적이 많다’며 ‘앞으로는 응급실을 전전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