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코로나19 환자가 나온 지 오늘로 2년이다. 현재까지 70만5900여명이 감염되고 6452명이 숨졌다. 19일 0시 기준 새로 나온 확진자는 5805명으로 한주 전보다 1400명 가량 많다. 20일 아침신문들은 1면에서 ‘국내 첫 확진 2년’과 ‘오미크론 5차 대유행 위기’를 조명하면서 현 의료대응 체계에 진단을 내놨다.

다수 신문이 오미크론의 확산세에 주목하면서 이번 주말 우세종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는 21일(내일) 앞뒤로 오미크론의 우세종화 가능성이 높다며 이 때 확진자는 방역전략 전환 기준인 70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20일 아침신문 갈무리
▲20일 아침신문 갈무리
▲20일 국민일보 1면 사진
▲20일 국민일보 1면 사진
▲20일 한겨레 1면 사진
▲20일 한겨레 1면 사진
▲20일 세계일보 1면 사진
▲20일 세계일보 1면 사진
▲20일 경향신문 1면 사진
▲20일 경향신문 1면 사진

국민일보는 1면 머리기사에서 “새해 들어 (신규 확진자가) 5000명을 돌파한 건 처음”이라며 “정부는 이날부터 오미크론 확진자도 재택치료 대상에 포함하는 등 본격 유행에 대비하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방역당국이 오미크론 본격화 기준을 5000명 시점으로 봤는데 18일 이 기준이 충족됐다”고 했다.

▲20일 국민일보 1면
▲20일 국민일보 1면

세계일보는 “오히려 오미크론이라는, 지난 위기보다 더 큰 파도가 몰려오고 있어 긴장의 끈을 더 조여야 하는 상황”이라며 “전문가들은 신속하고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미크론 변이 대응의 핵심은 일상적 의료전달체계 안에서 환자를 감당할 역량을 키우는 것”이라고 했다. 세계일보는 2면 ‘숫자로 본 코로나 상륙 2년’에서 “코로나로 인한 사망은 전체 확진자의 0.91%”이고 “일평균 965.6명 꼴로 확진자가 발생한 셈”이라고 했다.

▲20일 세계일보 1면
▲20일 세계일보 1면
▲20일 세계일보 2면
▲20일 세계일보 2면

한국일보는 “하루 확진자가 7,000명 이상이면 오미크론 대응 체계로 전환해 동네의원 치료와 개별 검사 중심으로 방역 체계가 바뀐다”며 “아직도 어느 동네 의원이 코로나 환자를 볼지 정해지지 않았다. 의료계에선 오미크론 대응 준비가 한참 멀었다는 우려가 쏟아진다”고 했다.

▲20일 한국일보 1면
▲20일 한국일보 1면

경향신문은 1면 머리에 “앞서 오미크론이 우세종으로 자리 잡은 영국은 위중증 환자 발생은 감소세이고, 치명률도 떨어졌다”며 “(오미크론이) 확진자 규모를 크게 늘려 단기적으로는 의료체계에 큰 부담이 될 것이며,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했다.

한겨레는 1면 머리에 코로나19 국민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내놨다. 지난 2년 간 한국 사회가 겪은 변화를 “공포, 회복, 그리고 무기력”으로 요약했다. 한겨레는 “최근 방역정책의 효용이 떨어지고 갈등이 양산되는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유명순 연구팀과 함께 설문조사를 분석했다”고 했다.

▲20일 한겨레 1면
▲20일 한겨레 1면

코로나19가 퍼지기 시작한 지난해 초 국민 반응은 ‘공포’였다. 한겨레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1월31일~2월4일 감염자 규모는 100명이 안됐지만 ‘위험 인식’ 질문엔 ‘심각하다’는 답변이 73%였다. 이후 신천지발 대구·경북 확산과 사랑제일교회와 광복절 광화문집회를 중심으로 위험인식은 68~73%를 기록했다. 한겨레는 “1~3차 코로나 유행 시기 시민들의 높은 위험 인식은 정부가 방역정책을 강하게 설정하고, 확산세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주요 국가들과 견줘도 한국 시민의 위험 인식 수준은 높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4차 대유행이 온 지난해 8월 사회·경제적 피해로 인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됐다. 한겨레는 “위험 인식이 낮아지기 시작한 데도 영향을 미쳤다”며 “2020년 2월과 비교하면 확진자 규모는 10배 커지고, 사망자는 한자릿수에서 세자릿수 안팎으로 치솟았다”고 했다. 한겨레는 “10월5∼8일 실시한 설문조사 내용을 보면, 시민들은 감염 위험(64.6%)보다 강력한 방역에서 파생되는 다른 피해를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했다”고 했다.

한겨레는 “오미크론 확산으로 5차 대유행이 예고된 상황에서 시민들의 참여가 방역의 성패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방역패스 등 강한 방역정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정부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면서 정책 효능감은 떨어지는 추세”라고 했다.

▲20일 동아일보 사설
▲20일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세계보건기구(WHO)는 그제 ‘대유행의 종식은 아직 멀었다’고 경고했다”며 “섣불리 ‘끝이 보인다’며 희망을 이야기하기보다 더 큰 위기가 닥쳐도 너끈히 이겨낼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할 때다. 위기가 오면 취약계층이 가장 큰 타격을 입는다. 이들을 위한 사회 안전망을 더 촘촘히 짜서 함께 ‘코로나 터널’을 통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하루 수만명 확진자가 나오면) 감염 위험보다 자가격리로 생기는 사회적 손실이 더 커지는 순간”이 올 것이라며 “필수 시설과 인력을 보호할 대책도 세워놔야 한다”고 했다. 정부는 21일 오미크론 대응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50억 로비’ 녹취록 보도 이어간 한국일보

‘대장동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이른바 ‘50억원 클럽’ 인사들에게 거액을 챙겨주려고 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 내용이 19일 한국일보 보도로 공개됐다. 20일 다수 신문은 기사와 사설을 통해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주문했고, 한국일보는 녹취록을 바탕으로 새로운 단독 보도를 내놨다.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화전대유가 대장동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뒤 대주주인 김만배씨에게 5억원을 건넸다는 내용이다.

▲20일 한국일보 1면
▲20일 한국일보 1면

한국일보는 ‘김만배·정영학 대화 녹취록’에서 “박 전 특검 이름이 ‘박영수 고검장’으로 불리며 여러 차례 등장한다. 박 전 특검이 2009년 서울고검장을 끝으로 검찰을 떠났다는 걸 감안하면, 김씨는 상당히 오래전부터 박 전 특검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지난해 4월4일 대화에 따르면 김씨는 박 전 특검 인척인 이기성씨에게 지급하기로 한 돈을 언급하며 “우리 법인 만들 때 돈 들어온 것도 박영수 고검장 통해서 들어온 돈”, “기성이 통장에. 그것은 해줘야 돼. 무슨 말인지 알겠지?”라고 정 회계사에게 말했다. 한국일보는 “화천대유 설립 당시 유입됐던 초기 자금 중 일부가 박 전 특검을 통해 들어왔다는 설명”이라며 “정 회계사는 이를 이미 알고 있었던 것처럼 ‘잘 알겠습니다’라고 답했다”고 했다.

▲20일 한국일보 인포그래픽
▲20일 한국일보 인포그래픽

한국일보는 “김만배씨가 녹취록에서 언급한 돈의 흐름은 검찰 수사를 통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됐다”며 “검찰은 2015년 4월 3일 박 전 특검 계좌에서 김씨 계좌로 5억 원이 흘러들어간 사실을 파악하고, 정확한 거래 이유를 살펴보고 있다. 박 전 특검이 5억 원 투자를 포함해 대장동 사업에 초기부터 깊숙이 관여했을 가능성”이라고 했다. 이 신문은 김씨가 박 전 특검 측에게 돈을 건네는 방법을 두고 정 회계사와 논의하는 내용도 녹취록에 담겼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과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중앙일보, 한겨레는 전날 한국일보의 녹취록 보도를 바탕한 사설을 내놨다. 한국일보는 19일 김만배씨가 대장동 개발사업을 통해 얻은 수익으로 국민의힘 곽상도 전 의원 등 정치인과 법조인에 50억원씩을 챙겨주려 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 내용을 보도했다.

▲20일 중앙일보 사설
▲20일 중앙일보 사설

중앙일보는 “경찰 최윤길 구속…검찰·감사원은 손 놓고 있어”에서 “화천대유 김만배 회장이 420억원으로 예상되는 공동주택 용지의 분양수익을 이른바 ‘50억클럽’ 인사들에게 전달하려는 계획을 세웠고, 곽상도 전 의원이 ‘아들을 통해 주기로 했던 돈을 달라’고 채근했다는 등 정영학 녹취록의 구체적 내용이 일부 언론을 통해 공개됐다”며 “이제라도 검찰은 심기일전해 재수사도 불사한다는 각오로 임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20일 동아일보 사설
▲20일 동아일보 사설

동아일보는 “로비 자금을 어떻게 배분할지 담긴 녹취록까지 갖고 있으면서도 50억 클럽 실체 규명에 실패한다면 검찰이 애초부터 수사할 의지가 없거나 능력이 없거나 둘 중 하나”라고 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검찰은 이들 중 유독 김수남 전 검찰총장과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한번도 조사하지 않았다. 두 사람은 명단에 있는 다른 검찰 출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최근까지 검찰에 있었다”고 했다. 한겨레는 “제 식구를 감싸는 ‘선택적 수사’를 누가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며 “‘50억원 클럽’에 대한 예외 없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했다.

▲20일 한겨레 사설
▲20일 한겨레 사설

세계일보는 “곽 전 의원 아들 병채씨는 50억원 퇴직금 의혹이 불거지자 ‘일 열심히 하고 몸 상해서 돈 많이 번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의 말은 신빙성이 낮아졌다”며 “검찰이 녹취록 공개를 두고 ‘피고인이나 변호인이 열람 등사한 자료를 재판 이외 다른 목적으로 유출하는 것을 형사처벌 대상’이라며 언론을 겁박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