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의 집단 주식 매도로 논란이 된 카카오가 임원 주식 거래제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가운데 노조는 추가로 ‘신뢰회복위원회’구성을 제안했다.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카카오지회(카카오 노조)는 14일 입장문을 내고 “노동조합이 제안한 스톡옵션 매도제한에 대해 회사가 가이드라인을 도입한것을 환영한다”며 “임원진의 집단 블록딜 사태로 인한 이해관계자의 ‘신뢰회복위원회' 구성을 회사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카카오페이 임원들이 상장 한 달 만에 900억 원대 카카오페이 주식을 매각한 뒤 주가가 급락해 ‘먹튀 논란’이 불거졌다. 카카오는 논란의 당사자인 류영준 CEO 내정을 취소하고 13일 전 계열사 임원을 대상으로 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 카카오 판교 오피스
▲ 카카오 판교 오피스

가이드라인은 △카카오 계열 회사의 임원은 상장 후 1년 간 주식 매도 금지 △스톡옵션 행사를 통해 받은 주식에도 예외 없이 매도 제한을 적용 △CEO의 경우 매도 제한 기간을 1년이 아닌 2년으로 더욱 엄격하게 제한 △임원들의 공동 주식 매도 행위도 금지 △상장사 임원 주식 매도에 대한 사전 리스크 점검 프로세스 신설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카카오 노조는 여기에 더해 ‘신뢰회복위원회’ 구성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신뢰회복위원회’는 외부전문가·노동조합·직원·경영진으로 구성해 이번 사태가 발생한 원인 조사 및 향후 카카오페이의 대내외적 신뢰 회복 대책 등을 논의하는 기구다.

서승욱 카카오 지회장(노조 위원장)은 “현재 카카오페이의 시급한 과제는 이해관계자의 신뢰회복”이라며 “류영준 전 내정자가 사퇴했지만 이번 사태가 발생한 원인 조사 및 신뢰회복은 백지 상태이다. 회사가 외부전문가를 포함한 신뢰회복위를 구성할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카카오 노조는 13일 사측에 신뢰회복위원회 구성을 촉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