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민주당 선대위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사실을 쉬쉬했다’는 국민의힘 논평 보도에 “언론중재기관에 제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원일희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미디어오늘에 “무엇이 허위이냐”며 “(민주당 선대위가) 왜 언론에 시비를 거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반발했다. 

원 대변인은 지난 4일 “이재명 후보는 선대위 확진자 발생 사실을 쉬쉬한 이유를 국민께 직접 해명하라”는 논평에서 “민주당 선대위에서 11월28일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일주일 가까이 쉬쉬해 오다가 언론 보도를 통해 확인됐다”며 “이 후보 선대위는 확진자와 동선이 겹친 층을 소독하고 직원 전원을 재택근무시킨 사실 자체도 함구했다”고 지적했다. 

원 대변인은 “여당 선대위가 확진자 발생 사실을 일주일 가까이 쉬쉬했다는 점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확진 발생 이후 상황이나 확진 직원 백신 접종 여부도 여전희 의문으로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또 “이 후보는 경기지사 시절 확진자 발생을 은폐했다며 신천지 신도들을 맹비난했다”며 “전염병에 관한 한 모든 걸 공개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다그쳤지만 정작 본인 선대위에서 나타난 확진자 발생 사실에는 입을 다물었다”고 비판했다. 

▲ 원일희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대변인. 사진=유튜브 원일희TV 갈무리
▲ 원일희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대변인. 사진=유튜브 원일희TV 갈무리

그러자 민주당 선대위 총무본부 운영지원팀은 “11월29일 실무진 확진 판정에 따라 보건당국 지침 준수는 물론 강도 높은 선제적 방역 조치를 했다”며 “국민의힘이 우리가 이를 은폐하려 했다는 논평을 배포해 허위사실을 기사화했다. 국민의힘에 강한 유감을 표하며 논평 취소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들은 확진 판정과 이후 방역 조치 경과를 공지했고, 방역당국(영등포 보건소)와 협의한 결정 사항이라고 알렸다. 

▲ 민주당 선대위가 4일 공지한 방역조치 경과 내용
▲ 민주당 선대위가 4일 공지한 방역조치 경과 내용

언론에는 원 대변인의 4일자 논평을 전한 기사, 원 대변인 논평과 민주당 측 입장을 함께 전한 기사들이 쏟아졌다.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은 5일 오전 “일부 언론은 민주당 선대위가 확진자 방역 조치 결과를 공개하고 사실과 다른 국민의힘 논평 취소를 요구했음에도 최초 국민의힘의 허위 주장을 보도한 기사를 정정·삭제하지 않은 채 방치했다”며 “다수 언론이 민주당 선대위 입장을 헤드라인과 기사 본문에 다뤄 기사 형평성을 유지한 것과 대비되는 편파적 보도”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측은 “오늘(5일) 오전까지 최초 기사를 삭제하거나 반론을 기사 제목에 반영한 보도로 정정해달라”며 “이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시 의도적 편파 보도로 간주해 언론중재기관에 제소를 진행할 수밖에 없다는 점 알려드린다”고 공지했다. 

원 대변인은 민주당의 언론 탓이 개탄스럽다는 입장. 그는 이날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학교에서 코로나가 발생하면 학부모와 교사들끼리 문자를 내부에 돌리면 다 되는 일이고 신천지에서 코로나가 발생하면 신천지 교인들끼리만 조심하자고 내부 문자 돌리면 끝인가”라며 “공당에 드나드는 기자가 몇 명이고 외부인이 몇 명인데 내부적으로 자기들끼리 문자 돌려 재택근무하고 1주일간 공식 발표하지 않는 게 공당으로서 국민에게 도리를 다한 것일까”라고 반문했다. 

원 대변인은 “나는 ‘정당이라면 쉬쉬하지 말고 밝혔어야 한다’고 논평을 냈는데 무엇이 허위라고 주장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민주당 측이 ‘언론중재기관에 제소한다’는 입장을 내놓은 데 대해 원 대변인은 “공당으로 해야 할 조치는 하지 않고 왜 자꾸 이를 보도하는 언론에 시비를 거는 것인지 여야를 떠나 한 시민으로서도 이해가 안 되고 개탄스럽다”고 지적했다.

원 대변인은 자신의 4일자 논평 후 나온 민주당 측 입장에 관해 추가 논평을 내놓을지 여부에는 “고민 중”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