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수사에 관여했던 부산저축은행의 대장동 부실대출 사건을 봐주기 수사했다는 의혹도 특검을 받으라고 재차 촉구했다.

2015년 이른바 ‘대장동 게이트’에서 수천억원의 이익을 챙긴 화천대유 핵심인물들이 4년 전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 사건에도 등장해 그 연관관계도 함께 수사해야 한다는 논리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서도 언론에 보도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윤석열 은폐수사 및 50억클럽 진상규명 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일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달 29일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2009년 부산저축은행이 대장동 사업자에 해준 대출이 2011년 삼정회계법인 보고서(부산저축은행 부실원인분석 보고서)에 ‘정상대출’(‘일반PF대출건’)로 분류돼 윤석열 후보가 이 사건을 수사하지 않은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주장하자 김병욱 의원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윤창현 의원 주장과 달리 검찰은 ‘일반PF대출건’중에서 ㈜세움 관련 건에 한해 전주저축은행 관련 배임 건으로 수사해 기소했다”며 “하지만 검찰은 보고서에 적혀있는 일반대출건 중에서 ㈜세움건 보다 액수가 큰 사업인 대장동 관련 대출에 대해서는 제대로 수사를 하지 않아 봐주기 수사, 은폐 수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당시 대장동 사업시행자가 조우형씨(부산저축은행 대출 브로커)에게 대장동 불법대출 알선수수료를 줬다고 자백했다는 보고를 받았는지 △조씨의 변호인인 박영수 특검에게 조씨 수사상황을 알려 줬는지 △수십억원 대출도 무모한 대출이라고 했으면서 공영개발 추진 사업지에서 민간개발을 하겠다는 민간사업자에게 천억원이 넘는 대출을 한 것을 어떻게 정상 대출이라고 판단했는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게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 특검을 수용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용욱 기자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에게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 특검을 수용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용욱 기자

김 의원은 이에 “지금 즉시 윤석열 후보는 부산저축은행 은폐수사 의혹에 대해 특검을 통해 진상을 밝히겠다고 선언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기자회견문 발표를 한 뒤 소통관 프레스라운지에서 ‘윤석열 후보의 2011년 부실수사가 2015년 대장동 특혜 비리의 직접적 원인이 됐다고 보느냐’는 미디어오늘 기자의 질의에 “2011년 부산저축은행 부실대출에서 등장한 이강길부터 남욱, 정영학 등이 나오고, 그 과정에서 부산저축은행에 대출 알선을 해준 조우형의 변호인이 박영수”라며 “그 당시 수사담당 과장이 윤석열이다. 조우형에게 박영수를 소개시켜준 사람이 김만배로 알려졌는데, 그 사람들이 2015년에 똑같이 등장한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이어 “객관적으로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지 않겠느냐”며 “최근에 나타나는 건 천하동인 6호 주인은 조현성 변호사인데, 천화동인 6호와 조우형이 갖고 있는 법인이 합병했다. 2011년도 당시에도 부실 수사의 대가를 받은 조우형에게 또 다른 혜택을 주지 않았을까라고 충분히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김 의원은 윤석열 후보 아버지의 집을 김만배 전 머니투데이 부국장의 누나가 매입한 것과 관련해 “그때 소개를 시켜준 사람이 박영수로 알려져 있다”며 “2011년부터 2015년, 최근까지 모든 사건에 등장한 인물들이 정말 우연의 연속이라고 하기에는 얘기하기 어려운, 영화같은 드라마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과정이 충분히 인과관계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 부분을 저는 검찰이 밝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럼 윤석열 후보가 당시 중수2과장으로 있으면서 등장인물들이 4년후에 특혜를 볼 것으로 예상해서 미리 부실하게 수사했다고도 보는 것이냐는 질의에 김 의원은 “그건 억지논리다. 있을 수 없는 질문”이라며 “다만 그런 관계 속에서도 서로 이권을 주고 받았을 것으로 보는 것”이라로 답했다.

김 의원은 윤 후보의 법적으로 져야 할 책임과 수사를 받아야 할 부분을 두고 “왜 대장동만 빼고 수사를 했느냐는 점”이라며 “‘세움’은 같은 리스트(일반PF대출)에 들어가 있는데도 수사를 했으면서 대장동은 빠뜨렸다. 고양시 풍동 사건도 마찬가지다. 이런 것을 보면서 분명히 부실수사 봐주기 수사 증거를 (우리가) 계속 제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이런 내용을 언론이 좀 써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