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대선 후보 활동을 본격 펼치면서, 신문 1면에 이 후보와 윤 후보의 주요 발언들이 동시에 배치됐다. 10일 이재명 후보는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대장동 특검과 관련해 “미진한 점이 남으면 특검이든 어떤 형태든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후보는 광주 5·18 민주묘지를 찾아 전두환 옹호 발언에 사과했다.

신문들은 대부분 1면 머리기사로 두 후보의 발언을 나란히 배치했다. 다음은 11일 아침에 발행하는 전국 단위 종합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윤석열 ‘상처받은 분들게 사과’ 이재명 ‘대장동 특검 공감한다’“
국민일보 “李 ‘대장동 檢 수사 미진하면 특검해야’ 광주서 고개숙인 尹 ‘상처받은 분께 사과’”
동아일보 “李‘수사 미진땐 특검’ 尹‘특검 수용 바람직’”
서울신문 “李‘대장동 수사 미진하면 특검’ 尹‘5·18 묘역서 ’상처드려 죄송‘”
세계일보 “위중증 환자 역대 최고 ’살얼음판‘ 위드 코로나”
조선일보 “’고무줄 통관‘ 조였다 풀었다 하는 중국’”
중앙일보 “중년이 하던 자활근로 2030 빈곤청춘 몰린다”
한겨레 “‘생리대, 통증유발 가능’ 결론 쉬쉬한 정부”
한국일보 “조건 붙인 특검 수용, 사과문만 읽은 사과”

▲11일 주요 종합 일간지 1면 모음. 
▲11일 주요 종합 일간지 1면 모음.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사건에 대해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되 미진한 점, 의문이 남는다면 특검이든 어떤 형태로든 더 완벽하고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 추궁이 필요하다는 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0일 광주 5·18민주묘지를 방문해 “저의 발언으로 상처받은 모든 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하고 성명을 통해 “광주의 피와 눈물을 기억한다”며, “국민통합을 반드시 이뤄내고 광주가 쟁취한 민주주의를 계승·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5·18과 쿠데타만 빼면 전두환이 정치는 잘했다는 분들이 많다’고 한 것에 사과한 것이다.

▲11일 한국일보 1면. 
▲11일 한국일보 1면. 

1면에는 두 후보의 발언을 나란히 배치하는 신문이 많았지만, 하루에 3개를 싣는 사설 코너에서는 1명의 후보에 대해 중점적으로 사설을 쓴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경향신문, 서울신문, 한겨레, 국민일보는 윤석열 후보의 5·18 묘역 사과와 관련한 사설을 내놨다. 조선일보는 이재명 후보의 특검 발언에 대해 사설을 썼다.

한국일보는 두명의 후보에 대한 사설을 각각 하나씩 썼고 중앙일보와 세계일보는 두 후보를 모두 언급한 제목의 사설을 내놨다. 세계일보와 동아일보의 사설은 대장동과 고발사주 의혹 특검이 모두 이뤄져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윤석열 5·18 묘역 사과에 경향 “절반의 사과” 국민·서울 “의미 있어” 평가

윤석열 후보의 5·18 묘역 사과 관련 사설을 살펴보면 경향신문은 “시민 반대에 5·18묘지 분향 못하고 입구에서 묵념한 윤석열”이라는 사설에서 “윤 후보는 이날 추모탑에 헌화·분향하려 했으나 반대하는 시민들에게 막혀 입구에서 묵념하는 것으로 대체해야 했다”며 “피해 당사자들의 흔쾌한 동의를 얻지 못한 절반의 사과”라고 평가했다. 또한 “향후 행보를 통해 이를 실천에 옮김으로써 진정성을 입증해야 한다”고 썼다.

▲11일 경향신문 사설.
▲11일 경향신문 사설.

반면 국민일보와 서울신문은 윤 후보의 사과와 발언이 의미있다고 평가한 편이었다. 국민일보는 “윤석열의 5·18광주 방문 위기 모면용이어선 안된다”는 사설에서 “윤 후보가 잘못된 언행에 대해 사과하고 용서를 구한 것은 바람직하고 용기 있는 처신”이라며 “5·18 관련 시민단체들이 ‘가짜 사과’라며 반발해 추모탑 앞에서 발길을 돌려야 했지만 낙담할 일은 아니다.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서울신문은 “윤석열 5·18 사과, 실천으로 진정성 검증 받아야” 사설에서 “윤 후보가 늦게나마 광주를 방문해 사과의 뜻을 밝히고 5·18민주화운동의 의미를 강조한 것은 다행스럽다”면서 “특히 5·18민주묘지 참배 후 기자들에게 ‘5·18정신은 우리 헌법가치를 지킨 정신으로 개헌 때 헌법 전문에 반드시 올라가야 한다’고 한 발언은 의미있는 발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서울신문은 “윤 후보는 광주에서 한 사과와 약속을 실천하는 노력으로 진정성을 검증받아야 한다”고 썼다.

▲11일 국민일보 사설. 
▲11일 국민일보 사설. 

반면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이재명 후보가 특검에 공감한 만큼 하루빨리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 사설 “李 ‘특검 필요’ 진심이면 ‘즉시 李·尹 동시 특검’ 수용해야”에서 “대장동 의혹에 대한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 후보의 진심이라면 더 기다려볼 필요도 없이 지금 당장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며 “상설특검법을 활용해도 특검 준비 기간과 활동 기간을 합쳐 최소 90일이 소요된다. 내년 3월 9일 대선의 공식 선거운동이 2월 15일부터 시작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다음 주 초까지는 도입 결론이 나야 한다”고 하루빨리 특검과 관련한 일정이 시작돼야 한다고 썼다.

조선일보는 이 사설에서 “이 후보가 대장동 의혹에 한 점 꺼릴 것이 없고, 그래서 특검으로 결백을 인정받고 싶다면 하루 이틀 사이에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그 시기를 넘긴다면 이 후보의 특검 수용 발언은 대선 전에 수사 결과가 나올 수 없는 시점까지 끌고 가려는 꼼수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11일 조선일보 사설. 
▲11일 조선일보 사설. 

이재명 후보 ‘반페미니즘’ 취지 행보에 “젠더 갈등 부추길 수 있어”

한편 이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반페미니즘’ 취지의 글을 SNS에 공유한 것도 보도됐다. 국민일보는 3면에 “반페미니즘 글 또 공유한 이재명, 일각 ‘균형 잡아야’ 우려”라는 기사를 배치했다. 이 후보가 공유한 글 내용은 문재인 정부의 친 페미니스트 정책에 비판적인 내용이었고 이 후보는 “2030 남성들의 아픔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취지”라고 말했지만 당 일각에서는 “논쟁적 이슈에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11일 국민일보 3면. 
▲11일 국민일보 3면. 

해당 글에는 “페미니즘을 비판하면 여성 혐오자가 된다. 이게 군사정권 시절 빨갱이 프레임이랑 도대체 뭐가 다르냐. 이 후보가 광기의 페미니즘을 멈춰주셔야 한다”고 적혀있었다. 논란이 되자 이 후보는 “2030 청년들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정치인이 단 한 명도 없는 것 같다는 청년들의 절규를 전하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한국일보는 ‘근시안적 2030구애’라는 지평선 칼럼을 게재했다. 지평선은 한국일보 논설위원이 쓰는 칼럼이다. 이 칼럼은 “이 후보는 9일 여성가족부 명칭을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하면서 ‘남성이라는 이유로 차별받는 것도 옳지 않다’고 말했다. 상징적 성격의 여가부 개편론을 꺼낸 것은 2030 남성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페미니즘과 거리를 두겠다는 신호에 가깝다”며 “페미니즘 논란은 젊은 세대에선 민감한 이슈지만 정치권이 잘못 다루면 젠더 갈등을 더 부추길 수 있고 득표 전략 측면에서도 양날의 검”이라고 썼다.

▲11일 한국일보 26면. 
▲11일 한국일보 26면. 

이어 “젊은 남성들이 여권에 등을 돌린 원인을 큰 틀에서 보면 ‘내로남불’로 요약할 수 있는 위선과 불공정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페미니즘뿐만 아니라 부동산, 조국 사태 등 주요 사안들을 관통한 문제의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간과해선 안 될 것은 페미니즘 이슈가 비교적 젊은 세대에 제한돼 있다면 조국 사태나 부동산 문제는 전 세대와 중도층을 포괄한다는 점”이라며 “더 큰 시야에서 위기의 발본적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오수 검찰총장과 대검 출입기자단 사이 충돌 “김 총장 반응 이해 할 수 없어”

지난 9일 서초동 대검 청사에서 김오수 검찰총장과 대검 출입기자단 사이에 충돌이 발생한 사건이 있었다. 대검 감찰3과가 지난달 29일 전현직 대검 대변인이 사용하던 공용 휴대전화를 포렌식한 데 대해 기자단이 설명을 요구했으나 김 총장이 미온적으로 대응하면서 벌어진 일이다.

서울신문은 9면 “치과 간다며 면담 봉쇄, 김오수 기자와 대립 2라운드”라는 보도를 전달했다. 이 보도에서는 해당 사건이 일어난 이후 김 총장이 기자들의 면담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치과 치료를 이유로 12일까지 연차 휴가를 냈다고 썼다. 해당 사건은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가 지난 7일 김덕곤 대검 감찰3과장을 강요 및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하면서 수사까지 하게됐다.

▲11일 서울신문 9면. 
▲11일 서울신문 9면. 
▲11일 국민일보 12면. 
▲11일 국민일보 12면. 

국민일보는 이 사건을 12면과 사설로 다뤘다. 이날 국민일보 사설 “김오수 검찰총장의 미온적 언론인식과 부적절한 대응”은 이 일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전했다.

국민일보 사설은 “대변인 휴대전화 포렌식이 언론의 취재 활동을 위축시키고 언론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기자단이 제기한 것은 당연하다”며 “검찰은 감찰 목적이라지만 검찰과 언론의 공식 소통 창구인 대변인의 전화를 조사하는 것은 사찰 논란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압수수색 영장 발부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임의제출 형식으로 확보한 것이 문제라고 강조했다.

▲11일 국민일보 사설. 
▲11일 국민일보 사설. 

또한 기자단이 한동수 감찰부장에게 설명을 요구했지만 답이 없었고 김 총장을 찾아가자 “감찰부가 자율적으로 결정한 문제라 총장이 이래라저래라 할 수 없다” 답했다. 국민일보 사설은 이에 “취재의 자유 문제가 동반된 사안에 검찰 총수가 나 몰라라 하는 식으로 반응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영장 없이 감찰만으로도 취재 내용을 일거에 파악할 수 있는 선례가 될 수도 있는 이번 사안에 김 총장은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대처해야 할 것”이라 썼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