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중견언론인들과 대장동 사건을 두고 질의응답을 나누면서 신경전을 벌였다. 이 후보가 진행자에 “편향적”이라고 지적하자 패널로 나온 언론인이 “국민을 대신해서 질의하는 것이니 질문이 거슬려도 패널을 평가하는 건” 자제해달라고 반박했다.

이재명 후보는 10일 오전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대장동 사건과 관련해 수사가 미진하면 특검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되 미진하고 의문이 남는다면 특검이든 어떤 형태든 완벽하고 철정한 진상규명 책임추궁 필요하고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 “윤석열 후보가 주임검사일 때 대장동 초기 문제를 알고도 덮었다는 의혹이 있으니 이 부분도 당연히 수사가 철저히 이뤄져야 하며, 이 역시 부족하면 특검을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또한 부정한 자금의 흐름을 두고 곽상도 의원 50억원 등 돈 받은 것으로 나타난 이들에 대한 수사도 검찰이 충실하게 접근하느냐하는 데에 의구심이 있다며 이 역시 철저히 수사를 한 뒤 미진하면 특검으로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설계와 관련해서도 당시 공공개발을 막고 강요한 부분에 대해서도 수사가 이뤄져야 하며 미진하면 특검이 필요하다고 했다.

배임의혹을 받고 있는 투자수익 배분의 설계를 두고도 이 후보는 “이 문제도 들여다 보면 (하나은행이) 수천억원을 투자하고 이익배당을 (거의) 받지 않거나 소액을 투자하고 엄청난 개발이익 독점 보는 것도 초기 자금조달 과정과 수백억원의 초기자금의 성격도 수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이 문제도 철저히 수사해달라”며 “특검으로 진상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요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오전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패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mbc 영상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0일 오전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패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mbc 영상 갈무리

이날 토론회 진행을 맡은 이기홍 관훈클럽 총무(동아일보 대기자)가 ‘대선 전에 특검을 통해 사건의 진상을 정확히 판단해야 한다’ 국민의 권리와 ‘국가기관의 역할을 존중하는 것’ 중 어떤 게 중요하다고 보느냐는 질의를 전하자 이 후보는 “특검 만능주의적 사고다. 특검이 문제를 만들었다고 하고, 특검은 절대적으로 정의롭고 유능하느냐는 의문도 가져야 한다”며 “그러나 다양한 방식으로 진실에 접근하고, 엄정하게 책임 물어야 하기 때문에 일단 국가기관의 수사 내용과 결과가 곧 나올 테니, 미진하거나 부족하다면 특검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국민의힘이 개입했던 이 사건 수사가 충분히 공정하고 엄정하다고 생각지 않는다”며 “실체 접근하는 책임을 묻는 과정을 거치도록 요구하고, 그렇지 못하면 곧바로 특검을 여야 합의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번 사건의 핵심은 민간사업자에 성남도개공 돌아갈 수천억원의 이익을 침해한 것이며, 유동규를 포함해 대장동 4인방의 핵심혐의가 배임인데, 인허가권자로서 윗선의 의혹으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는 지적에 어떤 의견이냐는 구혜영 경향신문 정치에디터의 질의에 이 후보는 “행정 책임자 입장에서 행정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생긴 문제에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인사권자, 행정 책임자로서 일선 구성원의 일탈행위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발혔다.

그러면서도 이 후보는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을 들어 “개발이익을 100% 환수하려 싸워서 부득이하게 일부라도 환수하는 선택을 해 70% 환수했는데, 그게 문제라면 공공개발을 막고 민간개발을 강요, 민간이 100% 차지하는 방식은 배임죄가 아니라 반역죄냐”며 “그건 사후적인 판단이며,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았던 당시를 기준으로 봐야 한다”고 반박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비롯한 4인방과 관련해 이 후보는 “유동규가 가까운 사람이 맞으나 유동규 혼자하는 게 아니라 성남시와 도개공이 합동으로 하는 것이며, 유동규는 이 중 중간간부였다”며 “만약 그 사람이 핵심 중요인물이었다면 사장을 시켰을 것”이라고 답했다.

‘초과이익환수제가 삭제되거나 누락된 게 본질인데, 충분히 논의할 과정이 있었는데도 되지 않은 이유가 뭐냐’는 이강은 세계일보 사회부장의 질의에 이 후보는 “민간이익이 왜 이렇게 부정하게 배정됐는지, 하나은행은 왜 30억 밖에 배정받지 않았고, 숨어있는 세력이 수천억 배당받도록 약속했는지 더 관심을 가져달라”며 “(공모지침서 대로 확정이익 방식으로 결정해놓고) 땅값이 비정상적으로 올랐다고 초과이익을 나누자고 하면 하나은행측이 받아들일 수 없다. 하나은행이 배임이 된다”며 “예상된 이익을 나누자고 하면, 예상에 대한 위험도 분담하자고 나올 수도 있다”고 답했다.

유동규 전 본부장이 이 후보의 공직관에 비춰 전혀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데 어떻게 요직을 맡게 됐느냐는 이강은 부장의 질의에 이 후보는 “안타깝게도 완벽하지 못해 부정부패에 오염된 휘하 임직원 있었다는 점에 대해 부족함과 아쉬움을 지금도 갖고 있고, 다시한번 사과드린다”며 “(유 전 본부장이 공직에) 안어울리는 게 맞는다. 매우 놀랍고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사람을 (잘못) 골라쓴 점에 대해 부족함이 있다는 점을 알고 이를 경험으로 인사 선발과 배치에 타산지석을 삼겠다”며 “당시로서는 예측하기 어려웠고, 당시엔 민간업자와 만나는 것조차 제한하고 책임을 물었는데, 알 수 없어서 아쉽다”고 해명했다.

이어 검찰수사에 보면, 유 전 본부장이 호가호위와 전횡을 일삼고, 민간업자와 결탁해 뇌물을 받았는데, 이후보가 이를 알고도 모른 체 했다면 부패를 방관했다는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고, 몰랐다면 유능했다는 시정책임자가 오히려 무능하고 무책임한 것 아니냐는 장세정 중앙일보 논설위원의 지적에 이 후보는 “5500억원의 엄청난 이익을 환수해낸 것은 인정해줬으면 한다”며 “유동규의 일탈행위가 잘못이긴 해도 성과를 덮을 정도는 아니다”라고 했다.

‘유동규 압수수색 당시 통화했던 정진상 실장이 황무성 사장 사퇴 압박 의혹도 받은 것과 관련해 국민적 의혹과 논란이 있는 인물을 계속 중용하는 상황이 부담스럽지 않느냐’는 구혜영 경향신문 정치에디터 질의에 이 후보는 “유동규 전 본부장과 정진상 경기도 정책실장이 오랫동안 아는 사이니 통화할 수 있다”며 “(통화) 내용에 문제가 있을 때 문제제기하는 것이 맞지, 의심된다는 이유로 전부 배제하면 쓸 수 있는 사람 얼마나 되겠느냐. 의혹이 제기될 수 있다고 책임을 묻는 것은 지나치다”고 반박했다.

이재명 “진행 편향적” 구혜영 “국민 대신해 묻는 것”

이후 ‘특검이나 공수처 수사가 언제까지 이뤄져야 한다고 보느냐’는 장세정 중앙일보 논설위원 질의에 이 후보가 “수사의 진척상황을 모르는 상황에서 시한을 정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수사시점에 관해) 정치적 고려를 하지 않는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후 진행을 맡은 이기홍 총무가 ‘대장동 관련 질문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다’, ‘후보에게 질문할 의혹이 없어서가 아니고’라고 하자 돌연 이재명 후보는 “총무님이 조금 편향적인 것 같다”고 문제삼았다.

▲구혜영 경향신문 정치에디터가 10일 오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초청해 진행한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MBC 영상 갈무리
▲구혜영 경향신문 정치에디터가 10일 오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초청해 진행한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MBC 영상 갈무리

이기홍 총무가 ‘질문을 자제하는 이유는 전체 시간배분 때문’이라고 추가 답변을 하자 이 후보는 “시간이 끝나면 따로 하죠, 마저 하죠”라고 했다.

구혜영 경향신문 정치에디터는 이 후보에 “질문이 마음에 안들거나 거슬리더라도 패널 자체에 대한 평가라든가 질문에 대한 평가는 (자제해야 한다)”이라며 “국민을 대신해서 물어보는 부분도 있다. 그런 부분은 신경써달라”고 반박했다. 이재명 후보는 “알겠다”라며 “흐흐흐”라고 웃음소리를 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