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당의 20대 대통령 선거 후보가 결정됐다.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후보가 최종 후보가 된 데 이어 국민의힘 경선에선 윤석열 후보가 1위를 차지했다. 8일 아침신문은 각 후보에 대한 분석과 전망을 담은 기사에 집중했다.

첫 번째 공통점 ‘0선’

이날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양대 후보는 ‘비호감 후보’ ‘수사 대상에 오른 후보’ ‘여의도 정치 경험이 없는 후보’ 등 세가지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특히 민주화 이후 전례 없는 ‘0선’ 양대 정당 후보들이라는 점이라는 사실이 독특한데, 다수 언론은 이를 ‘기성 정치에 대한 불신’으로 해석했다. 중앙일보는 1면에 ‘이재명 윤석열 첫 0선들의 대선’ 기사를 내고 “전례 없는 0선 후보간 대결이 됐다”며 “그런 만큼 이번 대선 경선의 결과는 여의도로 대표되는 기성 정치가 유권자들에게 비토 당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 8일 중앙일보 기사
▲ 8일 중앙일보 기사

동아일보는 사설을 통해 “한국 정치의 씁쓸한 역설”이라며 “기성 정치권이 오랫동안 4류 비판을 받으면서도 국익은 뒷전이고 당리당략 싸움에만 골몰해온 결과”라며 보다 직접적으로 기성 정치권을 비판했다. 

한겨레는 “양당이 0선 후보를 선택한 것은 그만큼 기존 정치에 대한 반감과 불신이 큰 탓”이라고 분석하면서도 오히려 여의도 정치 경험이 없기 때문에 대화와 타협이 어려울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겨레는 “한편으로는 두 0선 후보를 바라보며 대화와 타협보다는 막무가내식 밀어붙이기에만 의존하진 않을지, 그래서 늘 정국이 흔들리고 위태로운 상황을 5년 내낸 지켜보게 되는 건 아닌지하는 걱정이 커지는 것 또한 사실”이라고 했다. 

두 번째 공통점 ‘비호감’

언론은 두 후보가 ‘비호감도’가 높다는 데 주목하기도 했다. 특히 청년층의 높은 비호감도를 지적하며 적극적으로 ‘청년 정책’을 주문했다.

한겨레는 ‘기대보다 걱정 큰 대선, 후보들 ‘착잡한 민심’ 직시해야’ 사설을 내고 “현재까진 저 후보가 대통령이 되어야 한다는 마음보다 저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안 된다는 마음이 더 커 보인다”며 “이처럼 후보들에 대한 지지 열기는 낮고 비호감도는 높은 대선은 처음”이라고 했다. 한겨레는 “원인은 우선 후보들에게 있다”며 “후보들이 국정을 운영할 만한 자질, 품격, 비전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 8일 경향신문 기사
▲ 8일 경향신문 기사

경향신문은 사설을 통해 “이번 대선은 사상 유례없는 비호감 대선으로 특정지어진다”며 “유력 정당 후보들이 국가 지도자에 걸맞은 자질과 품격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청년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며 “‘청년층이 나의 삶이 달라질 것이란 기대를 품고 투표장에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한국일보는 ‘비호감 주자’들의 대선이 낮은 투표율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차기 정부 국정 동력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전망했다. 한국일보는 “사생결단의 진영 대결은 비호감 대선으로 이어지고 있다. 양당 대선후보 경선에서 대통령의 자질, 도덕성, 품격을 검증하는 것은 후순위였다”며 “중도, 무당층이 투표를 아예 포기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저조한 득표율로 당선되면 국정 동력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한 채 임기를 시작해야 한다”고 전망했다. 

세 번째 공통점 ‘수사 대상’

양대 후보 공통의 과제는 ‘수사’다. 경향신문은 “이번 대선은 여당과 제1야당 후보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는 초유의 선거”라며 “검찰과 경찰,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이 후보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윤 후보의 고발 사주 및 처가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이라며 “대선 지형과 민심이 수사 결과에 따라 수시로 출렁일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 등 수사기관이 대선 승부를 결정지을 것이란 말이 여의도에서 나돌고 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 역시 양대 정당 후보에 “두 후보가 대장동 의혹과 고발사주 의혹 등 리스크를 안은 채 본선 링에 오른 것도 대선 판도의 불확실성을 키우는 큰 변수”라며 “철저히 증거에 입각해 수사가 이뤄지고, 두 후보도 실체 규명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양대 후보 정책은?

한겨레는 양대 후보의 정책을 비교, 분석하는 기사를 내며 정책에 주목했다. 한겨레는 부동산 문제의 경우 두 후보 모두 임기 내 250만호 공급을 제시하는 점은 같지만 이재명 후보는 공공 주도의 공급 학대를, 윤 후보는 민간 주도의 공급 확대와 규제 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을 비교했다.  동아일보 역시 대선 후보 부동산 공약 비교 기사를 통해 “5년 동안 주택 250만채 공급을 목표로 밝혔지만 그 해법은 공공주도와 민간 주도로 엇갈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 8일 조선일보 기사
▲ 8일 조선일보 기사

전국민 재난지원금의 경우 이재명 후보는 ‘전국민 지원’을 골자로 하는 반면 윤석열 후보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중심 정책을 펼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조선일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인터뷰한 기사를 냈는데, 1면 제목으로 “50조 들여 자영업자 피해 전액 보상” 발언을 부각했다. 윤석열 후보는 “이재명 후보가 주장하는 전국민 재난지원금 같은 찔끔찔끔 지원은 안 된다”며 “정부의 영업시간 및 인원제한으로 인한 피해를 원칙적으로 전액 보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 대책을 강조하되 그 액수를 높게 잡으며 어필한 것이다.

▲ 8일 한겨레 기사
▲ 8일 한겨레 기사

북한 문제 해법은 어떨까. 한겨레에 따르면 이재명 후보는 조건부 제재완화와 단계적 동시행동을 제시하면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에 상응하는 제재 완화를 대북 견인책으로 활용하되 합의 불이행시 제재를 복원하겠다”는 구상과 대북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반면 윤석열 후보는 ‘비핵 변환 구상’을 앞세워 한미 간 협력체계 강화에 방점을 찍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