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철 KBS 비즈니스 사장이 제25대 KBS 사장 후보로 최종 결정됐다.

KBS 이사회는 27일 서울 KBS 본관에서 김 후보를 최종 면접한 뒤 그를 제 25대 KBS 사장으로 임명 제청하기로 했다. 김 후보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뒤 문재인 대통령 재가로 최종 임명된다.

사장 선임 절차를 중지하라며 25일 KBS노동조합이 제기한 가처분 신청도 이날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이들은 3명으로 압축된 후보 중 2명이 시민참여단 평가를 받기 전날 사퇴해 단독후보만 남은 점을 이유로 “시민참여평가단의 후보자간 상대평가를 무력화시키는 사태”라며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법원이 KBS 사장 선임 절차에 대한 법적 효력을 인정해도 한동안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앞서 최종면접에 참석한 김의철 후보도 이를 의식한 듯 “지난주 두 분의 사장 후보가 사퇴했다. 그 이후 사장 선임 절차에 관해 이런저런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 정말 당혹스럽다”며 “사장 후보자 한 사람으로서 어느 누구보다도 공정한 경쟁과 평가에 의해 이사회 임명 제청을 기대했던 저로서는 두 후보 사퇴 결정이 유감스럽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KBS 이사회가 27일 대통령에 임명제청한 김의철 KBS 사장 후보 ⓒKBS
▲KBS 이사회가 27일 대통령에 임명제청한 김의철 KBS 사장 후보 ⓒKBS

1962년 출생인 김 후보는 1990년 KBS 기자로 입사했다. 2005년 보도본부 탐사보도팀장, 2008년 보도본부 사회팀장을 지냈다. 2018년 현 양승동 사장 체제에서 KBS 보도본부장을 맡았다. 지난해부터 KBS 비즈니스 사장으로 재직해왔다.

최종면접 핵심 키워드 ‘화합’…야권 이사들은 진미위 질의 집중

김 후보에 대한 KBS 이사회의 최종면접은 약 30분간 진행됐다. 대체로 김 후보가 사장이 될 경우 어떻게 인사 제도를 개선하고 구성원간 화합을 이룰지 묻는 질문이 고루 제기됐다. 

류일형 이사는 “(김 후보가) 성과보상, 능력위주 인사를 하겠다는 말을 했는데 화해나 통합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라면서도 “투명하고 공정한 기준이 전제되지 않으면 성과보상제도가 오히려 내부 갈등을 유발하고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는데 구체적 대안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후보는 “인센티브 제도를 훨씬 더 강화하겠다는 것”이라며 “예를 들어 어느 예능이나 드라마 PD가 좋은 성과를 거뒀을 때 실질적으로 제대로 보상을 못해주기 때문에 밖으로 나가는 경우가 많다. KBS가 어렵지만 적어도 사기를 높여주는 것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취지”라 답했다.

권순범 이사는 일부 구성원 사이 ‘보복인사’ 우려가 있다면서 구성원을 포용할 방안을 물었다. 이에 김 후보는 “보복인사니 이런 주장에 동의하기 어려운 면이 있지만 능력과 성과 위주로 인사를 하겠다는 말씀을 시민참여단 앞에 드렸고 경영계획서로도 말씀을 드렸다”며 “모두의 사장이 되겠다”고 답했다.

구체적 실현 계획을 듣지 못한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권 이사가 “어떻게 능력과 성과를 척도로 평가하겠다는 것인가”라며 거듭 묻자 김 후보는 “사장이 전체 구성원 인사를 하는 건 아니다. 통상 부사장, 본부장, 주요 국장 정도 임명하는데, 그런 분들에게 명확히 지시하겠다”는 답에 그쳤다.

소위 야권 성향으로 분류되는 이사들은 김 후보가 보도본부장 시절 내부위원으로 활동한 ‘KBS진실과미래위원회’(이하 진미위) 정당성을 문제 삼았다. 진미위는 과거 KBS 내부 제작자율성 및 보도 공정성·독립성 침해 조사를 목적으로 2018년 6월 출범해 이듬해 6월 활동을 종료했다. 조사 결과에 따라 5명 징계, 12명 ‘주의’ 처분 등이 이뤄졌다.

이은수 이사는 “중징계 받은 당사자 5명이 가처분소송, 징계무효소송을 제기해 진행 중”이라며 김 후보 의견을 물었다. 이에 김 후보는 “진미위가 역사를 정확히 검증하고 새로운 미래를 약속하기 위한 기구였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 다만 시간이 지나고 갈등 요소가 있기 때문에 화합 차원에서 여러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징계 대상자들의 징계무효소송 관련해선 “회사 경영진이 종합적으로 판단해 진행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취임하게 되면 살펴보겠다. 회사 입장은 어떤지 중노위 판정의 구체적 내용까지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김의철 KBS 사장 후보 ⓒKBS
▲김의철 KBS 사장 후보 ⓒKBS

과거 진미위 운영규정에 근로자에게 불리한 내용이 포함됐다는 이유로 양승동 사장이 1심에서 300만원을 선고받은 사안도 쟁점이 됐다. 지난 4월 서울남부지법은 양 사장이 근로기준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했고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이은수 이사는 이를 근거로 ‘진미위가 정당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김 후보는 “출범 과정에서 일부 조항이 문제가 되는 걸로 알고 있다. 현재 법적 쟁송이 진행 중으로 안다”며 “그 조항이 설령 불법이라 해도 진미위 활동을 부정 당하거나 전체가 불법기구로 규정되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종민 이사는 KBS가 현 정권에 치우쳤다는 관점에서 공정성 문제를 제기했다. “양승동 사장 3년의 KBS가 정부 편에 선 권력 그 자체가 됐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는 “문재인 정부 들어 민주노총, 청와대, 거대 집권 여당의 반헌법적 폭주가 있었다”며 “견제 역할을 KBS가 충실히 했느냐”고 묻기도 했다.

김 후보는 우선 ‘KBS가 정부 편에 선 권력이 됐다’는 전제에 “김 이사 생각과 평가에 동의하지 않는다. 나름대로 부족하지만 조금씩 발전해왔다고 생각한다”며 “(지난 3년간) 대한민국 언론 신뢰도가 낮은 상황에서도 KBS 신뢰도는 부족하지만 조금씩 오르고 있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에 여러 평가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종합적으로 판단해야지, 일방적 평가에 KBS가 휘둘리면 안 된다는 게 제가 생각하는 권력과 차별에 대항하는 진실”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