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아침신문 1면엔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둘러싼 단독 보도들이 이어졌다.

경향신문은 검찰이 2011년 경기 성남시 대장동 사업에 1100억원대 대출을 알선한 A씨가 10억원대 수수료를 받은 사실을 확인하고도 문제 삼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검찰이 “‘초과이익환수’ 조항은 문서상으로 보면 삭제된 것”이란 대장동 개발사업 참여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 증언을 확보했다고 했다.

서울신문은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정치·법조인에 50억원을 제공하는 방안을 논하는 대화 녹취 일부를 전했다.

▲20일 아침신문 갈무리
▲20일 아침신문 갈무리

경향신문은 이날 1면 머리기사에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2011년 이강길 대장프로젝트금융투자 대표를 조사하면서, 이 대표가 박연호 부산저축은행 회장 친인척인 A씨를 통해 대출을 성사시키며 10억 3000만원을 줬다는 사실을 파악하고도 A씨를 입건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당시 A씨는 화천대유 최대주주 김만배씨로부터 대검 중수부장 출신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소개받아 변호인으로 선임했고, 이 사건과 관련한 부산저축은행 횡령·배임 사건 주임검사는 대검 중수2과장이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 측은 경향신문에 “사건 본류와 관련 없는 참고인 개별 범죄를 기소하기는 불가능했다”고 반론했다.

▲21일 경향신문 1면
▲21일 경향신문 1면
▲21일 경향신문 6면
▲21일 경향신문 6면

국민일보는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이 대장동 개발사업 실무에 참여한 성남도시개발공사 관계자로부터 “초과이익환수 조항을 넣었다가 이후 빠진 것이 맞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1면 머리에 보도했다. 그는 검찰 조사에서 이 조항이 “(오전) 10시에는 들어가 있었고 (오후) 5시에는 빠졌다”고 진술했다고 국민일보에 밝혔다.

국민일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삭제한 게 아니고 일선 직원의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한 것과 어느 정도 배치된다”며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등 민간 사업자의 이익을 뒷받침한 해당 조항이 누락된 이유가 ‘삭제’인지, ‘미채택’인지 여부는 배임죄 성립 문제와 직결된다”고 했다.

▲21일 국민일보 1면
▲21일 국민일보 1면

서울신문은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50억원 클럽’과 관련해 구체적인 액수와 지급 방법까지 함께 논의했다며 검찰이 이 같은 녹음 파일을 확보했다고 1면 상단에 전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이 확보한 녹음파일에는 김씨가 유 전 본부장과 함께 주요 정치·법조인들에게 각각 50억원을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두 사람은 해당 녹음파일에서 검찰이 이미 뇌물 수수 혐의 피의자로 적시한 무소속 곽상도 의원과 딸의 화천대유 근무가 확인된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유 전 본부장이 “곽상도는 현직(국회의원)이니 정치자금법 때문에 직접 주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아들한테 배당으로 주는 게 낫다”고 제안하자 김씨는 “(곽 의원) 아들은 회사 말단인데 어떻게 50억원을 주냐”고 반문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서울신문은 전했다.

유 전 본부장은 이 같은 녹음파일을 제시한 검찰에 “김씨가 왜 돈을 주려는지 이유는 전혀 모르고, 곽 의원 아들에게도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돈을 주면 안 된다고 말한 것”이라고 말했다.

▲21일 서울신문 1면
▲21일 서울신문 1면
▲21일 서울신문 3면
▲21일 서울신문 3면

민주노총 총파업 ‘시민 불편’ 되풀이…한겨레·경향 “집회금지 과도”

민주노총이 20일 서울 서대문역 사거리 등 전국 14개 지역에서 동시다발 총파업 대회를 열었다. 주최 측 추산 서울대회 2만7000여명을 비롯해 8만명이 “불평등을 끝장내자”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서울 도심 5곳에 집회를 신고했지만 경찰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민주노총은 홈페이지 보도자료를 통해 집회 장소는 ‘추후 공지’한다며 공개하지 않았다. 경찰은 오전부터 집회 장소를 광화문으로 점치고 제지를 위해 십(十)자 차벽을 세우고 기동대를 집중 배치했다.

민주노총은 1시30분 서대문역 사거리로 집회 장소를 공지했다. 그러나 현장에선 공지 이후 경찰이 광화문과 종로 일대 역 진입을 막고 시민들에게 ‘서대문역을 이용하라’고 안내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21일 한겨레 12면
▲21일 한겨레 12면
▲21일 국민일보 11면
▲21일 국민일보 11면

경향신문과 한겨레를 제외한 아침신문들은 ‘시민 불편’과 급식 조리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인한 ‘학부모 불편’ 프레임을 강조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정부의 집회·시위 전면 금지 조치를 지적하면서 안전한 집회를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등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민노총, 평일 대낮 2만7000명 집결…2시간 도심 마비”라고 제목을 달고 민주노총의 총파업 요구나 발언 내용은 담지 않는 한편 불편을 강조하는 시민 2명을 인터뷰하고 경찰과 민주노총의 대치 상황을 주요 내용으로 보도했다.

▲21일 조선일보 8면
▲21일 조선일보 8면

서울신문도 “민주노총 기습 총파업…도심 마비”로 제목을 달아 “총파업으로 일부 학교에서는 급식과 돌봄에 차질이 빚어졌고 대규모 집회로 서울 등의 도심에서 교통혼잡 등이 빚어”졌다며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고 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 파업으로 ‘밥 대신 빵’을 먹는다는 사진을 배치했다.

▲21일 서울신문 11면
▲21일 서울신문 11면

사실과 다른 보도도 눈에 띄었다. 동아일보는 1면에 ‘신고 지역 아닌 곳서 기습시위’란 제목을 달고 “민노총은 당초 서울 광화문와 여의도 등에서 총파업 대회를 열겠다고 신고했다. 하지만 경찰이 해당 지역을 봉쇄하자 이날 오후 1시30분경 서대문역 사거리로 집회 장소를 갑자기 변경한 뒤 조합원들에게 공지했다”고 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당초 집회 장소를 공지하지 않은 상태였다.

▲21일 동아일보 1면
▲21일 동아일보 1면

한겨레는 “민주노총은 집회 참여자 간 거리두기, 마스크 외에 얼굴 가리개 착용 등을 안내했다. 발열 체크를 사전에 마친 뒤 명부까지 작성했다”며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턱스크’를 한 채 담배를 피우거나 한데 모여 빵 등 간식을 나눠먹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고 했다.

경찰은 집회 주도자 및 참석자들에 대한 강도 높은 수사를 예고했다. 경향신문은 “정부와 경찰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명분으로 헌법상 기본권인 집회의 자유를 지나치게 옥죈다는 비판도 나온다”고 했다. 요양보호사와 마트노동자, 급식 조리원 등 집회에 참가한 조합원들을 인터뷰해 집회에 참가하게 된 이유를 전했다.

▲21일 경향신문 8면
▲21일 경향신문 8면

한겨레는 “민주노총 집회 때 확진자 1명뿐 ‘정부 과도한 제한 말아야’” 보도에서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자료를 인용해 “민주노총 집회 확진자는 지난해 8월15일 집회에서 1명, 올해 7월3일 집회와 관련해 3명 발생했다”며 “특히 올해 7월 민주노총 집회에서 발생한 확진자 3명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상근직원인데, 이들의 감염 경로는 집회가 아니라 집회 나흘 뒤 방문한 음식점으로 확인됐다. 엄밀하게 따졌을 때 민주노총 집회에서 확진된 이는 1명에 불과”하다고 했다.

▲21일 한겨레 12면
▲21일 한겨레 12면

윤석열 ‘전두환 미화’ 사과 거부, 조선 외 신문들 사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전두환 미화’ 발언을 재차 옹호했다. 전날 자신의 발언에 대해 “대통령이 되면 각 분야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 역할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며 “(정치권과 언론이) 말만 하면 앞뒤를 떼고 본뜻을 왜곡한다”고 했다. 사과 없이 돌파하겠다는 뜻으로 신문들은 사설을 내 강하게 비판했다.

윤 전 총장은 19일 부산을 방문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그야말로 정치를 잘했다는 분들이 많다”며 “호남 분들도 그런 얘기를 한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윤 전 총장이 이날 오후 대구에서 ‘광주에 가서 사과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제가 무슨 호남인들 화를 내라고 한 얘기도 아니고”라며 “무슨 전두환 대통령을 찬양한다든가, 5·18에 대해 일반적 시각과 다른 역사인식을 갖고 있다고 말하는 것을 좀 과도한 얘기”라고 답했다고 전한 뒤 “사과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21일 경향신문 3면
▲21일 경향신문 3면

경향신문은 이날 윤 전 총장의 ‘전두환 미화 발언’을 비롯해 그간 역사인식 논란을 일으킨 발언을 정리했다. 안중근 의사 영정 앞에 분향하는 사진을 올리며 윤봉길 의사 추모글을 올리거나, 부산 민주공원 이한열 열사 조형물 앞에서 “부마항쟁 때죠?”라고 묻는 등이다.

경향신문은 “(이들 사례와 달리) 전씨 관련 발언은 윤 전 총장의 역사관과 민주주의 인식에 관련된 문제”라며 “박빙의 경선에서 노골적으로 우클릭을 선택하고 있다”고 평했다.

20일 대선 경선 TV 토론회에서도 윤 전 총장 발언을 놓고 질타가 쏟아졌다. 윤 전 총장은 “우리 경제를 살리고 청년들에게 미래를 주기 위해서는 어느 나라, 어떤 정부, 누가 한 것이라도 정치적 공과를 넘어서 해야 할 건 해야 한다”며 자신의 발언을 재차 강조했다.

홍준표 의원은 “5공 시대에 정치가 있었느냐, 독재만 있었다”고 비판했고, 윤 전 총장은 “지난 대선 때는 박정희·전두환을 계승하겠다고 하시지 않았냐”고 맞받았다.

▲21일 한국일보 4면
▲21일 한국일보 4면

한편 후보들은 토론회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상찬을 이어갔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박 전 대통령은 뛰어난 용인술의 교과서이자 레전드”라며 “문제에 부닥쳤을 때 박 전 대통령이라면 어떻게 판단하고 풀어갔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홍 의원은 윤 전 총장에게 “박근혜 전 대통령 형 집행정지를 중앙지검장 자격으로 반대하고 불허했는데 받아주시지 그랬냐”고 했다. 윤 전 총장은 형 집행위원회에서 결정한 일이라고 답하고 “박 전 대통령은 권력을 줄 땐 늘 나눠서 줘서 서로 견제하게 만들고, 경제와 관련해선 실력 있는 사람을 뽑았다”고 했다.

조선일보를 제외한 모든 신문이 사설을 내 윤 전 총장 행보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경향신문은 “호남을 느닷없이 전두환 칭찬에 끌어들인 것은 온당치 않다. 대선 주자라면 더더욱 해선 안 될 일”이라며 “전두환 미화 발언은 실언이 아닌 명백한 망언”이라고 했다.

동아일보는 “실언이 아니라 인식과 소양에 관한 문제”라며 “역사를 조금이라도 진지하게 생각해 보았다면 어떻게 ‘정치는 잘했다’는 말이 나올 수 있겠나”라고 했다.

▲21일 한국일보 사설
▲21일 한국일보 사설

세계일보는 “실언 반복하며 국민 신뢰 얻을 수 있나”라며 “국민 신뢰를 회복하려면 제대로 된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전두환 발언 논란’을 국민의힘 대선 경선 TV토론 기사에서 다뤘다. 제목과 부제에 “모의 재판서 全에 무기징역 선고” “내 말을 뚝 잘라 곡해” 등을 전해, 윤 후보의 반박을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