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사업 비리 의혹의 출발점을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부산저축은행 수사로 본다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주장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코미디 같은 소리라고 반박했다.

윤 후보의 검찰총장 당시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처분한 정직 2개월의 징계가 정당했다는 법원 판결을 부정하지 말라는 송 대표의 주장에도 윤 후보는 “언급할 가치도 없다”고 반발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오전 MBN의 ‘정운갑의 시사스페셜’에 출연해 대장동 게이트를 두고 “대장동은 야권에서는 이재명 후보를 몸통이라고 미리 선정해놓고 공격을 하고 있는 것이고. 저희들은 이 대장동 비리의 출발점이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 때부터, 여기도 수사검사가 윤석열 검사로 나오고, 그때 변호사는 박영수 특검이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법무부가 처분한 정직 2개월 징계가 정당했다는 법원 판결에 ‘황당한 판결’이라고 반발한 윤 후보를 두고 송 대표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시겠다는 분이 법원의 판결을 그렇게 함부로 부정해서는 안 된다”며 “지난번에 가처분 신청이 인용됐을 때도 가처분은 본안심리를 못 하는 것이지만 그때 법원에서도 판사들의 정보를 수집한 것은 불법이라고 이야기를 했고, 이번에 본안심리 판결 결과 네 가지를 유죄로 인정했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첫 번째는 판사들의 정보 불법 수집, 그다음에 채널A 사건 감찰 방해, 수사 방해, 검찰총장으로서 정치적 중립 의무 위반 네 가지 사실을 다 유죄로 인정한 판결”이라며 “공식 사과와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MBN 정운갑의 시사스페셜에 출연해 대장동 비리 의혹에 대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MBN 영상 갈무리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MBN 정운갑의 시사스페셜에 출연해 대장동 비리 의혹에 대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MBN 영상 갈무리

 

국민의힘 검사 출신 대선 경선 후보가 많은 점을 들어 송 대표는 “윤석열 후보의 경우 평생 검사로 살아왔는데, 이런 검사 마인드로 대한민국을 끌고 갈 수 없다”며 “경제, 민생, 국방, 외교 이런 문제를 끌고 갈 수 없다는 게 토론 과정에서 하나하나 드러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고발사주 의혹을 두고 송 대표는 “지난해 4월3일이면 총선을 1~2주 앞둔 아주 민감한 시기였는데, 현직 검찰총장이 여권 인사들을 고발하는 내용을 현직 검사, 자신의 오른팔 손준성 수사 정보 정책관을 통해서 한 검사 세 분이, 아마 공모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평가했다. 그는 “손준성은 앞길이 창창한 젊은 검사가 자신의 이익이 아무것도 없는데 오로지 윤석열 총장의 장모와 처를 비호하기 위한 고소장을 대리 작성해서 패가망신할 이유가 없다”며 “그것은 윤석열 총장이 확실하게 담보를 해주겠다는 보증 때문으로 봐야 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이 같은 주장에 윤석열 후보도 코미디 같은 소리라면서 반박하고 나섰다. 윤 후보는 17일 오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의 선대위원장 영입 발표를 마치고 난 뒤 프레스라운지에서 나눈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징계가 정당했다는 판결을 부정해선 안 된다’는 송 대표 주장에 “대법원에서 확정된 한명숙 총리 사건처럼 당사자는 판결에 대해 항소한다는 것은 그 판결이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 하는 것”이라며 “(송 대표가) 민주주의를 잘 모른다. 사법시스템에 따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반박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주호영(왼쪽) 국민의힘 의원의 선대위원장 영입 발표후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주호영(왼쪽) 국민의힘 의원의 선대위원장 영입 발표후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윤 후보가 수사검사로 있던 부산저축은행 수사가 대장동 사건의 출발점이라는 송 대표 주장을 두고 윤석열 후보는 “어제 신문보도를 보니, 나도 잘 기억이 안나는 옛날 사건을 이렇게 하는 것 보니 법무 검찰 여당 자료 공유하면서 흠집 내려는 것을 찾아내고, 거대한 공작이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반박했다. 윤 후보는 “뭘 제대로 알고 했으면 한다”며 “부산저축은행 사건은 고객 예금을 엄정한 대출심사로 대출하는 게 아니라 자기들이 SPC(특수목적법인)을 만들어 직접 시행사업을 한 배임행위인데다 공적자금 비리사건이다. 무기징역까지 구형을 했고, 대법원에서도 12~14년형부터 중형 선고가 났다”고 설명했다.

윤 후보는 “(대장동 사건와 연관성은) 난 이미 2011년 사건을 끝냈는데, 3년 전에 수원지검에서 끝냈다는 것은 알선수재 사건인 모양인데, 그건 공무원에게 로비하겠다고 금품을 받아가는 등의 사건기 때문에 중수부 사건과는 관계도 없다”며 “마치 중수부가 삼성 비자금 사건을 했는데, 삼성에서 무슨 로비한 것을 못찾았다고 그걸 따지는 것과 똑 같은 논리인데, 제가 검찰 총장 시절에 왜 대장동 걸 알고(알면서도) 왜 자기를 수사안했냐고 하는 것 아니냐. 코미디 같은 얘기”라고 반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